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모든 정보

올바른 환기 + 공기청정기 사용 방법 - 호흡기 감염 대비

by 착한 무냐 2024. 3. 5.
반응형

오늘은 올바른 환기법과 공기청정기 사용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호흡기 감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불어 여전히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맑은 하늘을 찾아보기 힘든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내 생활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공기청정기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공기청정기만 사용한다고 공기가 깨끗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공기청정기와 함께 올바른 환기도 이루어져야 쾌적한 공기를 만들 수 있고 호흡기 감염도 대비할 수 있습니다. 

 

a1

 

공기청정기란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 유해물질(미세먼지, 담배연기입자, 비말입자, 바이러스, 부유세균 등)을 제거하는 장치입니다.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최소 27% ~ 최대 86%의 오염물질이 제거된다고 합니다. 물론 작동 세기나 사용환경, 공기청정기의 성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가장 보편적이면서 효과적인 실내공기질 개선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슬기로운 환기 수칙 - 공기청정기편, 공기청정기의 특징

올바른 환기법 + 공기청정기 사용법 

공기청정기만으로 감염을 유발하는 모든 유해물질이 제거될 수는 없겠지만 감염원의 농도를 감소시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공기 청정기는 미세먼지나 일부 오염물질의 제거는 가능하지만 산소의 공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 등 제거가 불가능한 물질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에는 환기가 필수적으로 동반되어야 합니다.

 

환기방법

환기는 창문을 통해 일정시간 자연환기 후 창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때 대기의 공기질이 좋을 경우에 충분한 자연환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공기질이 나쁠 때에는 공기청정기의 가동을 멈춘 뒤 환기하고 이후 작동세기를 높여서 재가동시키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선택 방법

각각의 사용 용도에 따라 알맞은 공기청정기와 필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 공간의 전용 면적을 파악하고 공기 청정기 용량을 결정합니다. 국내에서는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실내공기청정기 단체표준인증(CA)에 맞는 제품의 이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많은 인원이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기준 용량 대비 1.5배 이상의 용량을 선택합니다. 신축 건물의 경우 해당 면적에 맞는 용량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구옥의 경우 해당용량보다 큰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길 권장드립니다.

 

공기청정기 설치법

공기청정기의 흡입구가 벽면에 향하지 않도록 하고 토출구는 천장을 향하도록 설치합니다. 주변에 넉넉한 공간이 있고 사용자와 1미터 이상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또한 공기청정기의 바람이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향하지 않도록 설정해 줍니다. 공기청정기로 유입되지 못한 오염물질이 바람에 섞여 화산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관리 방법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공기청정기의 필터에는 전처리 필터와 집진필터(헤파필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전처리 필터는 본 필터 이전에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고, 헤파필터는 공기나 배기가스에 포함된 미세 입자를 걸러주는 고성능 필터입니다. 먼저 전처리 필터는 주기적으로 2~4주에 한 번 진공청소기나 물세척 후 사용합니다. 헤파필터는 6개월~1년 정도 사용 후 제조사의 교체 주기나 오염 강도에 따라 변합니다.

 

앞으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실 때에는 꼭 환기를 먼저 해 주시길 바랍니다. 환기는 하루 최소 3회, 10분 정도 맞바람이 들어올 수 있도록 유지합니다. 냉난방기의 가동 중에도 자연 환기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부엌과 같이 오염물질이 많은 곳에서는 필터 수명이 낮아진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a1

 

참고

호흡기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슬기로운 환기 수칙 - 공기청정기편, 질병관리청/한국건설기술연구원/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서울대학교보건환경연구소 홍보물

 

반응형